마가복음 14:10-11
10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가 예수를 넘겨 주려고 대제사장들에게 가매
11 그들이 듣고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약속하니 유다가 예수를 어떻게 넘겨 줄까 하고 그 기회를 찾더라
성경은 세상의 일들이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악한 영들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음을 말한다.
“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.”(계12:4) 마귀는 예수님이 태어날 때부터 하나님의 아들을 죽이려고 계획하고 있었고, 그 일에 무수한 악한 영들을 동원하였다. “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.”(요13:2) 마귀는 가룟 유다뿐 아니라 예수님의 죽음에 관련된 모든 사람의 마음에 역사하였고, 따라서 계획은 성공하였다.
“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.”(엡6:12) 오늘도 마귀는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개입하고 있고, 특히 교회를 대적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. “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.”(계2:26) 하나님의 모든 은혜는 승리하는 자에게 주어진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