요한복음 5:24
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
“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.”(창2:17) 하나님의 계명을 범한 한 가지 죄로 인해 인간은 죽음에 갇혔으나,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의 죄를 담당하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인간은 그분과 함께 부활을 경험한다.
“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.”(고후4:4) 마귀는 인간의 마음을 어둡게 하여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의미를 또렷이 바라보지 못하게 한다. 주님의 부활로 우리는 사망에서 생명으로 완전히 옮겨졌다. “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,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…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.”(엡1:17-19) 이 은혜를 명확히 알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의 성령이시다.
실제적인 변화는 하나님의 영의 임재 가운데 일어난다. “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…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,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.”(눅4:18-19) 날마다 성령의 기름 부음 가운데 거하자. 주의 말씀이 생명이고, 빛이다. 하나님의 역사는 영적 실재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