에베소서 4:22-24
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
23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
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
인간은 무엇인가?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인간은 스스로 많은 노력을 하였다. 그러나 하나님을 제외하면 왜 인간에게 인권이 있으며, 생명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도저히 설명할 수 없다. 그것은 성경에만 기록돼있다.
인간은 처음 창조되었을 때 ‘흰색’과 같은 선하고 의로운 본성을 가졌었으나 하나님이 주신 법령을 위반함으로써(선악과) 타락하고, 변질되었다. 이는 흰색이 ‘검은색’으로 바뀌어버린 것이다. 즉 인간의 성질은 하나님을 배반한 마귀와 같아졌다. 예수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인간을 변화시키신 것은 그 본성을 처음과 같은 흰색으로 되돌리신 것이 아니다. 그것은 완전히 새롭게 재창조하신 것으로서 하나님과 같은 수준으로의 변화이다. 즉 하나님과 같은 ‘황금색’으로의 변화이며, 피조물이 아닌 하나님 수준의 선함과 의로움을 가진 존재로의 변화이다.
이것은 십자가 보혈의 능력이다. 그 능력은 인간의 본성 자체를 단번에 하나님과 같게 변화시켰고, 그 효과는 영원하다.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과 교제하며, 피조물이 아닌 하나님 수준의 영원한 삶을 산다.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 영원히 하나님과 연결되어 영생을 사는 존재가 바로 인간이다.